✔ 이 콘텐츠는 중등~고등 학습자를 위한 교육 목적 자료로, Google AdSense 승인 기준에 맞춰 정리되었습니다.
🧭 학습 목표
- 문장 속 분사가 ‘수식어’인지 ‘보어’인지 정확히 구별할 수 있다.
- 자주 틀리는 유형을 예시와 비교를 통해 명확히 이해한다.
🔍 문제 먼저 풀어보세요!
괄호 안의 동사를 분사의 형태로 바꾸어 빈칸에 쓰고, 문장에서 어떤 역할(명사 수식,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을 하는지 쓰세요.
- I know the boy __________ with the old man. (dance)
- The cookies __________ by Mr. Kim were delicious. (bake)
❗ 나의 오답
-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명사 수식을 보어로 착각)
- The cookies baked by Mr. Kim were delicious. (명사 수식을 주격 보어라고 착각)
✅ 정답 분석
-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 명사 수식 (현재분사)
- The cookies baked by Mr. Kim were delicious. → 명사 수식 (과거분사)
💡 나는 명사 수식과 보어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했어요.
📊 오답 분석 정리표
문장 | 내가 생각한 역할 | 실제 역할 | 오답 이유 |
---|---|---|---|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 목적격 보어 | 명사 수식 | ‘boy’를 꾸며주는 형용사 수식어 |
The cookies baked by Mr. Kim were delicious. | 주격 보어 | 명사 수식 | ‘cookies’를 꾸며주는 형용사 수식어 |
✅ 분사 역할 구별 공식
역할 | 위치/조건 | 예시 |
---|---|---|
명사 수식 | 명사 앞/뒤 / 관계사절 전환 가능 | The boy dancing in the hall |
주격 보어 | be동사 뒤 / 주어 상태 설명 | The boy was surprised |
목적격 보어 | 지각/사역동사 뒤 / 목적어 상태 설명 | I saw him dancing |
🧠 핵심 질문
“관계절로 바꿀 수 있으면 무조건 ‘수식어’야?”
👉 대부분은 맞지만, 예외가 있어!
바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분사 구조에서는 그 행동 전체를 본 것이기 때문에 보어 역할이 될 수 있어요.
🎯 비교 정리표
문장 | 관계절로 바꿀 수 있어? | 실제 역할 | 이유 |
---|---|---|---|
I saw the man standing near the bus stop. | 🔄 가능 → the man who was standing… | ❗ 목적격 보어 | ‘man’을 보았고, 그가 서 있는 동작 전체를 본 것 |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 🔄 가능 → the boy who is dancing… | ✅ 명사 수식 | ‘boy’를 설명해주는 형용사 역할 |
The man sitting in the room is my uncle. | 🔄 가능 → who is sitting… | ✅ 명사 수식 | ‘man’을 꾸며주는 분사구 (형용사 역할) |
📌 수식어 vs 보어 구별법 요약
✅ 수식어 (형용사 역할)
문장: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관계절: the boy who is dancing with the old man
분사 역할: 명사를 꾸며주는 수식어 (형용사 역할)
해석: 나는 춤추는 소년을 안다. (누구를 안다)
dancing with the old man
은 the boy를 꾸며주는 말-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주는 분사 수식어
- 이 분사구를 지워도 문장 의미가 유지됨: → I know the boy.
❗ 보어 (분사가 핵심 정보)
문장: I saw the man standing near the bus stop.
관계절: the man who was standing near the bus stop
분사 역할: 목적어 man의 상태를 설명하는 보어
해석: 나는 그 사람이 버스정류장에서 서 있는 것을 봤다. (행동 전체를 봄)
standing near the bus stop
은 the man의 행동을 설명 (행동 전체를 본 것)- 지각동사(saw, heard, watched 등) + 목적어 + 분사는 행동 전체를 봤다는 뜻이므로 보어
- 이 분사구를 지우면 정보 부족: → I saw the man. (❓ 뭐하고 있는지 모름)
🧪 연습 문제 – 보어 vs 수식어 구별 훈련
괄호 안의 동사를 분사형으로 바꾸고 역할을 구별해보세요. (명사 수식 / 주격 보어 / 목적격 보어 중 선택)
- I saw the man __________ near the bus stop. (stand)
- The books __________ on the table belong to me. (place)
- The boy __________ by the teacher looked nervous. (scold)
- We visited the museum __________ in the guidebook. (mention)
- The child was __________ after the long walk. (exhaust)
- Her face looked __________ by the news. (shock)
- The baby remained __________ during the movie. (quiet)
- The man was __________ to see us. (please)
- I found the door __________ wide open. (leave)
- We heard the baby __________ in the next room. (cry)
- She saw her friend __________ near the park. (wait)
- I watched the kids __________ soccer in the field. (play)
✅ 문장 속 분사 역할 요약
문장 | 구조 분석 | 역할 | 설명 |
---|---|---|---|
I saw the man standing near the bus stop. | saw [the man standing…] | 목적격 보어 | ‘서 있는 상태 전체’를 봤음 |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 know [the boy dancing…] | 명사 수식 | boy를 설명하는 분사구 |
The baby remained quiet during the movie. | remained + quiet | 주격 보어 | baby의 상태 설명 |
I found the door left wide open. | found + door + left | 목적격 보어 | door의 상태를 알게 됨 |
✅ 정답 및 간단 해설
🔍 괄호 안의 동사를 분사의 형태로 바꾸고, 문장에서의 역할을 확인하세요.
번호 | 문장 (정답 포함) | 정답 분사 | 역할 | 해설 |
---|---|---|---|---|
1 |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 dancing | 명사 수식 | ‘the boy’를 꾸며주는 현재분사 |
2 | The cookies baked by Mr. Kim were delicious. | baked | 명사 수식 | ‘the cookies’를 꾸며주는 과거분사 |
3 | I met the student writing a poem in the library. | writing | 명사 수식 | ‘the student’를 꾸며주는 현재분사 |
4 | The sandwiches prepared this morning were gone quickly. | prepared | 명사 수식 | ‘sandwiches’를 꾸며주는 과거분사 |
5 | The child was exhausted after the long walk. | exhausted | 주격 보어 | be동사 뒤에서 상태를 설명 |
6 | Her face looked shocked by the news. | shocked | 주격 보어 |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분사 |
7 | The baby remained quiet during the movie. | quiet | 주격 보어 | 상태 유지 표현 remain + 형용사 |
8 | The man was pleased to see us. | pleased | 주격 보어 | 감정 상태 설명 |
9 | I found the door left wide open. | left | 목적격 보어 | ‘the door’의 상태를 설명 |
10 | We heard the baby crying in the next room. | crying | 목적격 보어 | 지각동사 heard + 목적어 + 현재분사 |
11 | She saw her friend waiting near the park. | waiting | 목적격 보어 | saw + 목적어 + 현재분사 |
12 | I watched the kids playing soccer in the field. | playing | 목적격 보어 | watched + 목적어 + 현재분사/ |
📘 관련 개념 다시 공부해요!
📂 분사정복 프로젝트 시리즈 더 보기
💬 마무리 문장
💡 분사는 단어 하나지만, 문장에서의 역할은 아주 다양해요.
그 차이를 이해하면, 문장이 더 명확하게 보이고 영어가 훨씬 쉬워집니다.
오늘 배운 수식어와 보어의 구별, 잊지 말고 꼭 복습해보세요!
작은 헷갈림 하나가 큰 실력 차이로 이어지니까요. ✨
© 2025 Sheetly.kr – One Sheet to Master.
This worksheet is created for educational use only.
Unauthorized reproduction or redistribution is prohib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