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답노트] 분사 역할 구별편 |보어 vs 수식어 해석의 혼동

✔ 이 콘텐츠는 중등~고등 학습자를 위한 교육 목적 자료로, Google AdSense 승인 기준에 맞춰 정리되었습니다.


🧭 학습 목표

  • 문장 속 분사가 ‘수식어’인지 ‘보어’인지 정확히 구별할 수 있다.
  • 자주 틀리는 유형을 예시와 비교를 통해 명확히 이해한다.

🔍 문제 먼저 풀어보세요!

괄호 안의 동사를 분사의 형태로 바꾸어 빈칸에 쓰고, 문장에서 어떤 역할(명사 수식,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을 하는지 쓰세요.

  1. I know the boy __________ with the old man. (dance)
  2. The cookies __________ by Mr. Kim were delicious. (bake)

❗ 나의 오답

  1.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명사 수식을 보어로 착각)
  2. The cookies baked by Mr. Kim were delicious. (명사 수식을 주격 보어라고 착각)

✅ 정답 분석

  1.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 명사 수식 (현재분사)
  2. The cookies baked by Mr. Kim were delicious. → 명사 수식 (과거분사)

💡 나는 명사 수식과 보어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했어요.


📊 오답 분석 정리표

문장내가 생각한 역할실제 역할오답 이유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목적격 보어명사 수식‘boy’를 꾸며주는 형용사 수식어
The cookies baked by Mr. Kim were delicious.주격 보어명사 수식‘cookies’를 꾸며주는 형용사 수식어

✅ 분사 역할 구별 공식

역할위치/조건예시
명사 수식명사 앞/뒤 / 관계사절 전환 가능The boy dancing in the hall
주격 보어be동사 뒤 / 주어 상태 설명The boy was surprised
목적격 보어지각/사역동사 뒤 / 목적어 상태 설명I saw him dancing

🧠 핵심 질문

“관계절로 바꿀 수 있으면 무조건 ‘수식어’야?”

👉 대부분은 맞지만, 예외가 있어!
바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분사 구조에서는 그 행동 전체를 본 것이기 때문에 보어 역할이 될 수 있어요.


🎯 비교 정리표

문장관계절로 바꿀 수 있어?실제 역할이유
I saw the man standing near the bus stop.🔄 가능 → the man who was standing…❗ 목적격 보어‘man’을 보았고, 그가 서 있는 동작 전체를 본 것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가능 → the boy who is dancing…✅ 명사 수식‘boy’를 설명해주는 형용사 역할
The man sitting in the room is my uncle.🔄 가능 → who is sitting…✅ 명사 수식‘man’을 꾸며주는 분사구 (형용사 역할)

📌 수식어 vs 보어 구별법 요약

✅ 수식어 (형용사 역할)

문장: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
관계절: the boy who is dancing with the old man
분사 역할: 명사를 꾸며주는 수식어 (형용사 역할)
해석: 나는 춤추는 소년을 안다. (누구를 안다)

  • dancing with the old manthe boy를 꾸며주는 말
  •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주는 분사 수식어
  • 이 분사구를 지워도 문장 의미가 유지됨: → I know the boy.

❗ 보어 (분사가 핵심 정보)

문장: I saw the man standing near the bus stop.
관계절: the man who was standing near the bus stop
분사 역할: 목적어 man의 상태를 설명하는 보어
해석: 나는 그 사람이 버스정류장에서 서 있는 것을 봤다. (행동 전체를 봄)

  • standing near the bus stopthe man의 행동을 설명 (행동 전체를 본 것)
  • 지각동사(saw, heard, watched 등) + 목적어 + 분사는 행동 전체를 봤다는 뜻이므로 보어
  • 이 분사구를 지우면 정보 부족: → I saw the man. (❓ 뭐하고 있는지 모름)

🧪 연습 문제 – 보어 vs 수식어 구별 훈련

괄호 안의 동사를 분사형으로 바꾸고 역할을 구별해보세요. (명사 수식 / 주격 보어 / 목적격 보어 중 선택)

  1. I saw the man __________ near the bus stop. (stand)
  2. The books __________ on the table belong to me. (place)
  3. The boy __________ by the teacher looked nervous. (scold)
  4. We visited the museum __________ in the guidebook. (mention)
  5. The child was __________ after the long walk. (exhaust)
  6. Her face looked __________ by the news. (shock)
  7. The baby remained __________ during the movie. (quiet)
  8. The man was __________ to see us. (please)
  9. I found the door __________ wide open. (leave)
  10. We heard the baby __________ in the next room. (cry)
  11. She saw her friend __________ near the park. (wait)
  12. I watched the kids __________ soccer in the field. (play)

✅ 문장 속 분사 역할 요약

문장구조 분석역할설명
I saw the man standing near the bus stop.saw [the man standing…]목적격 보어‘서 있는 상태 전체’를 봤음
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know [the boy dancing…]명사 수식boy를 설명하는 분사구
The baby remained quiet during the movie.remained + quiet주격 보어baby의 상태 설명
I found the door left wide open.found + door + left목적격 보어door의 상태를 알게 됨

✅ 정답 및 간단 해설

🔍 괄호 안의 동사를 분사의 형태로 바꾸고, 문장에서의 역할을 확인하세요.

번호문장 (정답 포함)정답 분사역할해설
1I know the boy dancing with the old man.dancing명사 수식‘the boy’를 꾸며주는 현재분사
2The cookies baked by Mr. Kim were delicious.baked명사 수식‘the cookies’를 꾸며주는 과거분사
3I met the student writing a poem in the library.writing명사 수식‘the student’를 꾸며주는 현재분사
4The sandwiches prepared this morning were gone quickly.prepared명사 수식‘sandwiches’를 꾸며주는 과거분사
5The child was exhausted after the long walk.exhausted주격 보어be동사 뒤에서 상태를 설명
6Her face looked shocked by the news.shocked주격 보어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분사
7The baby remained quiet during the movie.quiet주격 보어상태 유지 표현 remain + 형용사
8The man was pleased to see us.pleased주격 보어감정 상태 설명
9I found the door left wide open.left목적격 보어‘the door’의 상태를 설명
10We heard the baby crying in the next room.crying목적격 보어지각동사 heard + 목적어 + 현재분사
11She saw her friend waiting near the park.waiting목적격 보어saw + 목적어 + 현재분사
12I watched the kids playing soccer in the field.playing목적격 보어watched + 목적어 + 현재분사/

📘 관련 개념 다시 공부해요!

📂 분사정복 프로젝트 시리즈 더 보기

🔗 시리즈 전체 콘텐츠 보러가기


💬 마무리 문장

💡 분사는 단어 하나지만, 문장에서의 역할은 아주 다양해요.
그 차이를 이해하면, 문장이 더 명확하게 보이고 영어가 훨씬 쉬워집니다.
오늘 배운 수식어와 보어의 구별, 잊지 말고 꼭 복습해보세요!
작은 헷갈림 하나가 큰 실력 차이로 이어지니까요. ✨

© 2025 Sheetly.kr – One Sheet to Master.
This worksheet is created for educational use only.
Unauthorized reproduction or redistribution is prohibited.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