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분사 / 과거분사 / 동명사, 어떻게 다를까?
시험 전 1장 요약, 지금 저장해두세요!
📘 1. 분사 & 동명사 핵심 개념 요약표
💬 모양은 같아도 역할이 다르다!
현재분사·과거분사 → 형용사 역할 / 동명사 → 명사 역할
항목 | 형태 | 문장 내 역할 | 예시 문장 | 의미 요약 |
---|---|---|---|---|
✅ 현재분사 | 동사 + -ing | 형용사 (진행/능동) | A crying baby was sitting alone. / The baby crying in the room looked tired. | ~하는 |
✅ 과거분사 | 동사 + -ed / p.p. | 형용사 (완료/수동) | A broken window was found in the hallway. / The window broken by the wind was replaced. | ~된, ~당한 |
✅ 동명사 | 동사 + -ing | 명사 (주어/목적어) | Swimming is a good exercise. / He enjoys playing the guitar. | ~하는 것 |
✅ 감정 분사 | -ing / -ed | 형용사 (감정 표현) | The movie was touching. / She felt touched by his words. | 감정 주면 -ing / 감정 받으면 -ed |
🎯 2. 분사 vs 동명사 비교 예문
💬 둘 다 -ing지만, 역할은 완전히 다르다!
문장 | 품사 | 문장 내 역할 | 해석 |
---|---|---|---|
Reading helps you focus. | 동명사 | 주어 | 읽는 것은 집중에 도움이 된다 |
She bought a reading lamp for her desk. | 동명사 | 형용사처럼 명사 수식 | 독서용 램프를 샀다 |
The dog barking at the door woke everyone up. | 현재분사 | 형용사 (진행 중) | 문 앞에서 짖는 개가 모두를 깨웠다 |
They repaired the fence damaged by the storm. | 과거분사 | 형용사 (수동) | 폭풍으로 파손된 울타리를 수리했다 |
📌 3. 헷갈리는 표현 정리표
💬 -ing는 무조건 동명사가 아니다!
for ~ing → 동명사 (용도/기능)
who/that + 동사 → 분사 (형용사 역할)
표현 | 의미 구조 | 문법 분류 | 예문 |
---|---|---|---|
fitting room | room for fitting clothes | ✅ 동명사 (형용사처럼) | She entered the fitting room to try on clothes. |
smoking room | room for smoking | ✅ 동명사 (형용사처럼) | This building has a smoking room on each floor. |
waiting room | room for waiting | ✅ 동명사 (형용사처럼) | People sat in the waiting room before the show. |
running shoes | shoes for running | ✅ 동명사 (도구 목적) | He wore running shoes for PE class. |
a crying baby | baby who is crying | 🚫 현재분사 (형용사 역할) | A crying baby needs attention from an adult. |
a broken chair | chair that is broken | 🚫 과거분사 (형용사 역할) | He threw away the broken chair in the corner. |
🧠 분사 구별 핵심 요약
구분 | 기억 문구 |
---|---|
현재분사 | ~하는 (형용사 역할, 능동/진행) |
과거분사 | ~된 / ~당한 (형용사 역할, 수동/완료) |
동명사 | ~하는 것 (명사 역할) |
감정 분사 | 감정 주면 -ing / 감정 받으면 -ed |
동명사 형용사화 | for + ~ing → 장소/도구/목적 표현 꾸밈 |
✏️ 시험 직전 1분 암기 구호
“-ing는 전부 명사가 아니다!”
“수식이면 분사, 주어면 동명사!”
“감정은 -ing 주고, -ed 받는다!”
📂 분사정복 프로젝트 시리즈 더 보기
📎 이 정리표는 중등 문법 개념을 1페이지로 요약한 블로그 전용 콘텐츠입니다.
인쇄용 PDF, 문제형 퀴즈, 복습 카드로도 확장 가능하니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 2025 SHEETLY|For educational use only. Redistribution is not permit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