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에 동사가 오면 주격!” 문장 구조로 푸는 관계사
관계대명사는 단순 암기가 아니라 문장 구조 분석이 핵심입니다.
이번 실전 세트는 주격 · 목적격 · 소유격 · 계속적 용법을
문장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설계된 문제입니다.
✔️ 추천 대상
- 관계대명사 정리가 필요한 중1~중3 학습자
- 시험 전날, 핵심만 빠르게 복습하고 싶은 학생
- 관계절 문장 흐름 속 주어/목적어 판단을 연습하고 싶은 학습자
- 자동채점과 해설로 스스로 점검하며 학습하고 싶은 자습형 학습자
📌 핵심 문법 요약
구분 | 판단 기준 | 예시 |
---|---|---|
주격 관계대명사 | 관계사 뒤에 동사 | who won, which was broken |
목적격 관계대명사 | 관계사 뒤에 주어 + 동사 | whom he met, that we saw |
소유격 관계대명사 | 관계사 뒤에 명사 | whose book, whose idea |
계속적 용법 | 콤마 뒤에 관계절, that 사용 불가 | which was helpful |
🔍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구조이므로, 선행사가 있을 때는 사용 불가
→ 이럴 땐 that / which를 사용해야 맞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자동채점 문제를 직접 풀며,
관계대명사 문장 구조를 완전히 익혀보세요!
✏️ G형 문제 1
[지시문] 다음 문장에서 각 문법 요소에 해당하는 번호를 고르세요.
① The girl who won the race is my sister.
② The student whom I helped yesterday was thankful.
③ I know a man whose son is a famous actor.
④ The movie that we watched last night was scary.
⑤ The dog which barked all night kept us awake.
문법 요소 고르기
주격 관계대명사 ( )
목적격 관계대명사 ( )
소유격 관계대명사 ( )
✏️ G형 문제 2
[지시문] 다음 문장에서 각 문법 요소에 해당하는 번호를 고르세요.
① The man whose car broke down was late for work.
② The report that Mr. Kim submitted was well-written.
③ I met a student who lives in Canada.
④ The actor whom the director praised looked proud.
⑤ The tool which was broken has been replaced.
문법 요소 고르기
주격 관계대명사 ( )
목적격 관계대명사 ( )
소유격 관계대명사 ( )
✏️ G형 문제 3
[지시문] 다음 문장에서 각 문법 요소에 해당하는 번호를 고르세요.
① I remember the boy whom we met at the library.
② The chef who won the contest opened a new restaurant.
③ She has a friend whose father is a pilot.
④ The message which confused everyone was deleted.
⑤ We watched a movie that made us cry.
문법 요소 고르기
주격 관계대명사 ( )
목적격 관계대명사 ( )
소유격 관계대명사 ( )
✏️ F형 문제 4
[지시문] 다음 중 문법적으로 어색한 문장을 고르세요.
✏️ F형 문제 5
[지시문] 다음 중 문법적으로 어색한 문장을 고르세요.
✏️ F형 문제 6
[지시문] 다음 중 관계대명사 사용이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을 고르세요.
✏️ C형 문제 7
[지시문]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관계대명사를 고르세요.
The girl ___ is talking to the teacher is my classmate.
✏️ C형 문제 8
[지시문] 다음 빈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관계대명사를 고르세요.
The artist ___ painting won the grand prize is my cousin.
✏️ C형 문제 9
[지시문] 다음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관계대명사를 고르세요.
문맥과 문법을 모두 고려하여 판단하세요.
He gave a speech, ___ inspired the whole audience.
✏️ C형 문제 10
[지시문] 다음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관계대명사를 고르세요.
The device, ______ was developed in Korea, can detect gas leaks in real time.
✏️ C형 문제 11
[지시문] 다음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관계대명사를 고르세요.
I saw Dr. Lee, ______ everyone in the lab respects deeply.
✏️ Q형 문제 12
[지시문] 다음 문단을 읽고, 흐름상 어색한 문장을 고르세요.
✏️ Q형 문제 13
[지시문] 다음 문단을 읽고, 흐름상 어색한 문장을 고르세요.
✏️ Q형 문제 14
[지시문] 다음 문단을 읽고, 흐름상 어색한 문장을 고르세요.
✏️ Q형 문제 15
[지시문] 다음 문단을 읽고, 흐름상 어색한 문장을 고르세요.
✏️ Q형 문제 16
[지시문] 다음 문단을 읽고, 흐름상 어색한 문장을 고르세요.
✏️ Q형 문제 17
[지시문] 다음 문단을 읽고, 흐름상 어색한 문장을 고르세요.
© 2025 SHEETLY|For educational use only. Redistribution is not permitted.
📘 관계사 복습 가이드
핵심 개념부터 실전까지, 단계별로 정리된 자료입니다.
🔗 [관계사 정복 가이드] → 주격·목적격·소유격 총정리
🔗 [개념 & 대표문제 보기] → 주제별 유형 정리
🔗 실전문제풀이 → 관계사 실전 퀴즈 (준비중)
📂 [전체 보기] → 관계사 정복 모음
✨ 관계대명사, 이제 구조로 판단하자
문법은 더 이상 외우는 것이 아니라,
문장을 읽고 판단하며 연결하는 감각입니다.
✔ 중등 영어뿐 아니라
고등 수능 문법까지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이제 관계대명사 문장을
구조로 해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마무리
Day 1 세트에서는
복잡하게 보였던 관계대명사도
문장 구조만으로 해결하는 방식으로 연습해봤습니다.
© SHEETLY|For educational use only. Redistribution is not permit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