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μœ΅ν•© κ³Όν•™ μ‹€ν—˜] ν–₯κΈ°λŠ” μ–΄λ–»κ²Œ νΌμ§€λ‚˜μš”?

λ””ν“¨μ €λ‘œ λ°°μš°λŠ” λͺ¨μ„Έκ΄€ μž‘μš©, 증발, ν™•μ‚°μ˜ κ³Όν•™


βœ” ν•™μŠ΅ λͺ©ν‘œ

  • 디퓨저가 ν–₯κΈ°λ₯Ό νΌλœ¨λ¦¬λŠ” 과정을 과학적 μ›λ¦¬λ‘œ μ„€λͺ…ν•  수 μžˆμ–΄μš”.
  • λͺ¨μ„Έκ΄€ μž‘μš© β†’ 증발 β†’ ν™•μ‚°μ˜ μ—°κ²° 과정을 μ•Œ 수 μžˆμ–΄μš”.
  • μƒν™œ 속 λ¬Όκ±΄μ—μ„œ κ³Όν•™ κ°œλ…μ„ λ°œκ²¬ν•˜κ³  μ‹€ν—˜μœΌλ‘œ ν™•μž₯ν•΄μš”.

πŸ”¬ 디퓨저가 ν–₯κΈ°λ₯Ό νΌλœ¨λ¦¬λŠ” 3단계 κ³Όν•™ 원리

디퓨저가 μž‘λ™ν•˜λŠ” μ›λ¦¬λŠ” 총 3λ‹¨κ³„λ‘œ 이루어져 μžˆμ–΄μš”.
μŠ€ν‹±μ„ κ½‚κΈ°λ§Œ 해도 ν–₯κΈ°κ°€ νΌμ§€λŠ” 이유,
ν•œλˆˆμ— 정리해 λ³ΌκΉŒμš”?


βœ… 1단계. λͺ¨μ„Έκ΄€ μž‘μš© (capillary action)

병 μ•ˆμ— λ‹΄κΈ΄ ν–₯κΈ° μ•‘μ²΄λŠ”
λ‚˜λ¬΄ μŠ€ν‹± μ•ˆμ˜ **κ°€λŠ” ν‹ˆ(μ„Έκ΄€)**을 따라 천천히 μœ„λ‘œ μ˜¬λΌκ°€μš”.
이 ν˜„μƒμ„ λͺ¨μ„Έκ΄€ μž‘μš©μ΄λΌκ³  ν•΄μš”.

πŸ’‘ 식물이 λΏŒλ¦¬μ—μ„œ μ€„κΈ°λ‘œ 물을 λŒμ–΄μ˜¬λ¦¬λŠ” 것도 같은 μ›λ¦¬μ˜ˆμš”!

  • λ””ν“¨μ €μ—μ„œλŠ” μŠ€ν‹±μ΄ κ°€λŠλ‹€λž€ λΉ¨λŒ€μ²˜λŸΌ μž‘λ™
  • 앑체가 쀑λ ₯κ³Ό λ°˜λŒ€λ‘œ 올라갈 수 μžˆλŠ” μ΄μœ λŠ”
    앑체와 고체 사이에 μƒκΈ°λŠ” λΆ€μ°©λ ₯ + 응집λ ₯ λ•Œλ¬Έμ΄μ—μš”.

βœ… 2단계. 증발 (evaporation)

μŠ€ν‹± λκΉŒμ§€ 올라온 ν–₯κΈ° μ•‘μ²΄λŠ”
곡기와 λ§Œλ‚˜λ©΄ 기체둜 λ³€ν•˜λ©΄μ„œ λ‚ μ•„κ°€μš”.
이걸 증발이라고 ν•΄μš”.

β†’ 즉, 앑체 β†’ 기체둜 μƒνƒœκ°€ λ³€ν•˜λŠ” κ³Όμ •μ΄μ—μš”.

μ˜ˆμ‹œ: ν–₯μˆ˜λ‚˜ μ•Œμ½”μ˜¬μ΄ 곡기 μ€‘μ—μ„œ 마λ₯΄λŠ” κ²ƒμ²˜λŸΌ


βœ… 3단계. ν™•μ‚° (diffusion)

곡기 μ€‘μœΌλ‘œ λ‚ μ•„κ°„ ν–₯κΈ° λΆ„μžλ“€μ€
슀슀둜 곡기 μ†μœΌλ‘œ 퍼지며
우리 코에 도달해 ν–₯κΈ°λ₯Ό 느끼게 λΌμš”.

이 ν˜„μƒμ΄ λ°”λ‘œ ν™•μ‚°μ΄μ—μš”.

β†’ λΆ„μžλ“€μ΄ 슀슀둜 움직여 곡기 속에 νΌμ§€λŠ” κ³Όμ •

μ˜ˆμ‹œ: ν–₯수λ₯Ό λΏŒλ Έμ„ λ•Œ λ©€λ¦¬μ„œλ„ λƒ„μƒˆκ°€ λ‚˜λŠ” 이유!


βœ… ν•œλˆˆμ— 정리: 디퓨저 μž‘λ™ 흐름

ν–₯κΈ° 앑체 β†’ (1) λͺ¨μ„Έκ΄€ μž‘μš© β†’ (2) 증발 β†’ (3) ν™•μ‚° β†’ λƒ„μƒˆκ°€ 퍼짐!

λ””ν“¨μ €λŠ” μ΄λ ‡κ²Œ 기계 없이도
μžμ—°μ˜ 힘만으둜 ν–₯κΈ°λ₯Ό νΌλœ¨λ¦¬λŠ” κ³Όν•™ λ„κ΅¬μ˜ˆμš”.


πŸ“ μˆ˜ν•™μœΌλ‘œ μ—°κ²°ν•˜κΈ°

μŠ€ν‹± μˆ˜μ— 따라 ν–₯이 νΌμ§€λŠ” μ •λ„λŠ” μ–΄λ–»κ²Œ λ‹€λ₯ΌκΉŒμš”?

μŠ€ν‹± 수ν–₯ 퍼짐 정도 (2μ‹œκ°„ ν›„)
1κ°œμ€μ€ν•œ ν–₯κΈ°
3κ°œλšœλ ·ν•œ ν–₯κΈ°
5개방 전체에 퍼짐
  • ν‘œλ₯Ό 보고 κ·Έλž˜ν”„ 그리기
  • λΉ„λ‘€ 관계, 퍼짐 속도 비ꡐ, 데이터 λΆ„μ„κΉŒμ§€ κ°€λŠ₯!

πŸ›  μ‹€κ³Ό ν™œλ™μœΌλ‘œ ν™•μž₯ν•˜κΈ°

  • 디퓨저 직접 λ§Œλ“€κΈ° μ‹€μŠ΅
  • ν–₯ 라벨 λ””μžμΈ + λΈŒλžœλ“œ 이름 μ§“κΈ°
  • μ²œμ—° ν–₯ vs 인곡 ν–₯ 비ꡐ ν† λ‘ 
  • 우리 집에 μ–΄μšΈλ¦¬λŠ” ν–₯ μ‘°μ‚¬ν•˜κΈ°

🧠 ν€΄μ¦ˆλ‘œ 마무리

Q1. λ””ν“¨μ €μ—μ„œ 앑체가 μŠ€ν‹±μ„ 따라 μ˜¬λΌκ°€λŠ” κ³Όν•™ μ›λ¦¬λŠ”?
A. 쀑λ ₯ μž‘μš©
B. λͺ¨μ„Έκ΄€ μž‘μš©
C. 마찰λ ₯
D. μžμ„ μž‘μš©

Q2. 앑체가 기체둜 λ°”λ€Œλ©° ν–₯κΈ°κ°€ λ‚˜λŠ” 과정은?
A. 증발
B. 응좕
C. μœ΅ν•΄
D. μŠΉν™”

Q3. ν–₯κΈ° λΆ„μžκ°€ 곡기 μ€‘μœΌλ‘œ νΌμ§€λŠ” ν˜„μƒμ€?
A. 응집
B. 증기화
C. ν™•μ‚°
D. 흑착


βœ” μ •λ‹΅ 및 ν•΄μ„€

Q1. μ •λ‹΅: B | λͺ¨μ„Έκ΄€ μž‘μš©μ€ 앑체가 κ°€λŠ” ν‹ˆμ„ 따라 μœ„λ‘œ μ˜¬λΌκ°€λŠ” ν˜„μƒμ΄μ—μš”.
Q2. μ •λ‹΅: A | ν–₯κΈ° μ•‘μ²΄λŠ” 곡기 μ€‘μ—μ„œ μ¦λ°œν•˜λ©΄μ„œ 기체가 λΌμš”.
Q3. μ •λ‹΅: C | ν–₯κΈ° λΆ„μžκ°€ 곡기 μ†μœΌλ‘œ νΌμ§€λŠ” κ±Έ 확산이라고 ν•΄μš”.


πŸ“˜ 쀑학ꡐ κ³Όν•™ ꡐ과 κ°œλ… 정리 (1~3ν•™λ…„ κΈ°μ€€)

ν•™λ…„κ΄€λ ¨ κ°œλ…μ„€λͺ…연계 주제
1ν•™λ…„λͺ¨μ„Έκ΄€ μž‘μš©, 증발, ν™•μ‚°, λΆ„μž μš΄λ™ν–₯κΈ° 퍼짐 ν˜„μƒμ„ μž…μžμ˜ μš΄λ™κ³Ό μƒνƒœ λ³€ν™” κ°œλ…μœΌλ‘œ μ„€λͺ… κ°€λŠ₯기체 μ„±μ§ˆ, 물질 λ³€ν™”
2ν•™λ…„ν˜Όν•©λ¬Όκ³Ό μš©μ•‘λ””ν“¨μ € 속 ν–₯λ£ŒλŠ” μš©μ•‘ ν˜•νƒœλ‘œ κ΅¬μ„±λ¨μš©ν•΄μ™€ 뢄리, μƒν™œ 속 ν˜Όν•©λ¬Ό
3ν•™λ…„λ¬Όμ§ˆμ˜ νŠΉμ„±, ν™˜κ²½κ³Ό ν™”ν•™νœ˜λ°œμ„± 물질과 건강, ν™˜κ²½ 이슈둜 ν™•μž₯ κ°€λŠ₯ν™”ν•™ 물질과 μ•ˆμ „, 물질 μ„±μ§ˆ 탐ꡬ

πŸ’¬ μ˜μ–΄λ‘œλ„ μ½μ–΄λ³ΌκΉŒμš”?

πŸ“˜ Why Do We Put Stick-Like Things in a Diffuser?
πŸ‘‰ μ˜μ–΄ μ§€λ¬Έ 보기 ο½œπŸ“— Core Reading
β†’ μ˜μ–΄ μ§€λ¬ΈμœΌλ‘œλ„ 같은 κ°œλ…μ„ 읽어보며 ν™•μž₯ν•΄λ³΄μ„Έμš”!


πŸ’‘ 감성 마무리 λ¬Έμž₯

μŠ€ν‹± ν•˜λ‚˜μ—λ„ 과학이 μˆ¨μ–΄ μžˆμ–΄μš”.
μžμ—°μ˜ 힘이 λ§Œλ“  ν–₯κΈ°, κ·Έ μ•ˆμ—” λͺ¨μ„Έκ΄€, 증발, ν™•μ‚°μ΄λΌλŠ” 과학이 ν•¨κ»˜ 흐λ₯΄κ³  μžˆμ–΄μš”.


Β© 2025 Sheetly.kr – One Sheet to Master.
This worksheet is created for educational use only.
Unauthorized reproduction or redistribution is prohibited.

λŒ“κΈ€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