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문법 개념 + 실전 완전 정복|직접 분석하며 익히는 문장 구조 훈련
문장 구조, 정말 중요한데 헷갈릴 때 많죠? 이번 퀴즈 세트는 중등 문법의 핵심인 문장의 구성, 절/구 구별, 문장 성분, 문장 형식까지 한 번에 정리하며 실전처럼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 학습 목표
- 문장 속 구성 요소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 절과 구, 주절과 종속절을 문맥 속에서 구별할 수 있다.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부사어 등 문장 성분을 정확히 파악한다.
- 문장 형식을 통해 문법적 구조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퀴즈 구성 안내
총 7개의 파트, 총 40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트 | 퀴즈 주제 | 문항 수 |
---|---|---|
1 | 구(Phrase) vs 절(Clause) 구별 | 6문제 |
2 | 주절 vs 종속절 | 6문제 |
3 | 문장 형식 구분(Simple/Compound 등) | 6문제 |
4 | 문장 성분 분석 (번호 → 성분 쓰기) | 9문제 |
5 | 밑줄 품사 판단 | 5문제 |
6 | 문장 속 품사 분류 | 3문제 |
7 | 다의어 품사 구별 | 5문제 |
문장의 구조를 직접 분석하며 실전처럼 훈련해보세요!
✏️ 1. 구(Phrase) vs 절(Clause) 찾기
🔎 괄호 안 부분이 ‘구’인지 ‘절’인지 쓰세요.
- She opened the door with a smile.
- I know that he is honest.
- Singing loudly, she walked into the room.
- We met at the corner.
- Because he was tired, he went to bed early.
- The girl in the blue dress is my sister.
✏️ 2. 주절 vs 종속절 구별
✔ 보기: ① 주절 + 주절 ② 주절 + 종속절
- I stayed home because I was sick.
- She likes tea, and he prefers coffee.
- Although he studied hard, he failed the test.
- We visited the museum, and we enjoyed it.
- After she left, he felt lonely.
- I went shopping, but I didn’t buy anything.
✏️ 3. 문장 형식 구분
✔ 보기: ① Simple ② Compound ③ Complex
- He plays the guitar.
- She was tired, so she went to bed.
- Although it was raining, we went hiking.
- I called my friend.
- He finished his work, and then he rested.
- When she arrived, the show had already started.
✏️ 4. 문장 성분 분석
각 문장에서 성분(주어, 동사 등)을 직접 밑줄 긋고 쓰세요.
- The boy kicked the ball into the goal.
- My sister is a teacher.
- He gave me a gift.
- They made her happy.
- I met him at the station.
- The dog barked loudly.
- Her story made me sad.
- The students are reading books.
- We found the room clean.
✏️ 5. 밑줄 친 부분의 품사를 쓰세요
- She runs every morning.
- I love reading books.
- He is an early riser.
- They arrived after lunch.
- This is a fast car.
✏️ 6. 다음 단어의 품사를 쓰세요 (문맥에 따라)
- Watch your step!
- I wear a watch every day.
- He gave me a light bag.
✏️ 7. 다의어 품사 구별
동일한 단어가 다른 품사로 쓰인 예시를 보고 품사를 판단하세요.
- She will present the report tomorrow.
- He received a wonderful present.
- They conduct the experiment carefully.
- His conduct was praised by the teacher.
- Please record your voice here.
번호 | 정답 | 친절한 해설 |
---|---|---|
1 | 구 | 전치사 ‘with’로 시작하고 동사가 없기 때문에 ‘구’입니다. |
2 | 절 | 주어(he)와 동사(is)가 있는 완전한 절입니다. |
3 | 구 | 주어가 없이 분사 형태만 있는 표현이므로 ‘구’입니다. |
4 | 구 |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구로, 동사가 없어서 ‘구’입니다. |
5 | 절 | 주어와 동사가 있는 종속절이므로 ‘절’입니다. |
6 | 구 | 전치사 ‘in’으로 시작하는 전치사구, 주어/동사 없음. |
7 | ② | because로 시작한 절은 종속절이며, 앞은 주절입니다. |
8 | ① | She likes tea 와 he prefers coffee 두 개의 주절입니다. |
9 | ② | Although는 종속접속사, 뒤에 주절이 따라옵니다. |
10 | ① | We visited와 we enjoyed는 둘 다 주절입니다. |
11 | ② | After는 종속접속사로 쓰인 구조입니다. |
12 | ① | I went, I didn’t buy 모두 독립된 주절입니다. |
13 | ① | 주어 + 동사 구조 하나만 있는 단순문입니다. |
14 | ② | so로 연결된 두 개의 주절 → 복합문. |
15 | ③ | Although절이 종속절 역할 → 복문. |
16 | ① | 동작 하나로만 구성된 단순문입니다. |
17 | ② | and then으로 연결된 두 주절 → 중복문. |
18 | ③ | When절이 종속절, 뒤가 주절 → 복문. |
19 | S, V, O, M | ‘The boy’ 주어 / ‘kicked’ 동사 / ‘the ball’ 목적어 / ‘into the goal’ 부사어 |
20 | S, V, C | ‘My sister’ 주어 / ‘is’ 동사 / ‘a teacher’ 보어 |
21 | S, V, IO, DO | ‘He’ 주어 / ‘gave’ 동사 / ‘me’ 간접목적어 / ‘a gift’ 직접목적어 |
22 | S, V, O, OC | 5형식: her는 목적어, happy는 목적보어 |
23 | S, V, O, M | ‘I’ 주어 / ‘met’ 동사 / ‘him’ 목적어 / ‘at the station’ 부사어 |
24 | S, V, M | ‘The dog’ 주어 / ‘barked’ 동사 / ‘loudly’ 부사어 |
25 | S, V, O, OC | ‘Her story’ 주어 / ‘made’ 동사 / ‘me’ 목적어 / ‘sad’ 목적보어 |
26 | S, V, O | ‘The students’ 주어 / ‘are reading’ 동사 / ‘books’ 목적어 |
27 | S, V, O, OC | 5형식: ‘the room’ 목적어 / ‘clean’ 목적보어 |
28 | 동사 | ‘runs’는 현재 시제 동사로 동작을 나타냅니다. |
29 | 동명사 | ‘reading’은 love의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입니다. |
30 | 형용사 | ‘early’는 ‘riser’를 수식하므로 형용사입니다. |
31 | 전치사 | ‘after’는 ‘lunch’라는 명사를 이끄는 전치사입니다. |
32 | 형용사 | ‘fast’는 ‘car’를 꾸미는 형용사입니다. |
33 | 동사 | ‘Watch’는 조심하라는 명령으로 동사입니다. |
34 | 명사 | ‘watch’는 시계라는 사물 → 명사입니다. |
35 | 형용사 | ‘light’는 ‘bag’을 꾸미는 형용사(가벼운)입니다. |
36 | 동사 | ‘present’는 발표하다,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
37 | 명사 | ‘present’는 선물, 명사입니다. |
38 | 동사 | ‘conduct’는 실험을 수행하다 → 동사입니다. |
39 | 명사 | ‘conduct’는 품행, 행동 → 명사입니다. |
40 | 동사 | ‘record’는 녹음하다 → 동사입니다. |
📚 관련 교과 연계표
학년 | 교과 | 연계 단원 | 내용 설명 |
---|---|---|---|
중1 | 영어 | 문장의 형식과 구조 | 기본 문장 구성 요소 (주어, 동사 등)와 형식을 이해하고 문장을 분석하는 능력 기르기 |
중2 | 영어 | 접속사와 복문 | 복합문과 중복문 구별, 종속절의 사용 방식 이해하기 |
중3 | 영어 | 품사와 문장성분 | 다양한 품사와 문장 내 역할 구분, 문장 성분 분석 훈련 |
한 문장을 꿰뚫는 힘은, 작은 구성요소를 스스로 판단해보는 데서 자라납니다.
© 2025 SHEETLY|For educational use only. Redistribution is not permit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