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계대명사 Who 쓰기 훈련|Restrictive / Non-restrictive 예문으로 배우기

🎯 학습 목표
- 관계대명사 who를 사용해 주어가 같은 두 문장을 하나로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다.
- 문장의 의미를 바꾸지 않고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문장 구성법을 익힌다.
- Restrictive Clause (제한적 관계절) 과 Non-restrictive Clause (비제한적 관계절) 의 차이와 콤마 사용 여부를 구분할 수 있다.
🎥 관계대명사 who 영상 강의
관계대명사 who 개념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 영상을 먼저 참고하세요.
🔗 https://youtu.be/sVaRTI2jSZE?si=QnbJW9TcYQywPqHU
📎 관계대명사 who의 두 가지 쓰임
What is a Restrictive Clause and a Non-restrictive Clause?
구분 | 설명 (한글) | 설명 (영문) | 특징 | 예문 |
---|---|---|---|---|
제한적 관계절 (Restrictive Clause) | 앞 명사를 정확히 구별하기 위한 꼭 필요한 정보 | Adds essential info to identify the noun | 콤마 없이 사용 | The boy who wears glasses is my friend. |
비제한적 관계절 (Non-restrictive Clause) | 앞 명사에 대해 추가 설명을 덧붙이는 정보 | Adds extra (non-essential) information | 콤마로 구분 | My friend, who wears glasses, is very smart. |
✨ 구별하는 팁
- ❗ 콤마가 없으면 → 꼭 필요한 정보 = 제한적 관계절
- 💡 콤마가 있으면 → 부가 설명 = 비제한적 관계절
🧪 예제 + 상세 해설
예제 1
The woman is my teacher. She is drinking coffee.
✅ The woman, who is drinking coffee, is my teacher.
🔍 커피 마시는 건 부가 설명 → 콤마가 있는 비제한적 관계절
예제 2
I saw the man. He was fixing the fence.
✅ I saw the man who was fixing the fence.
🔍 어떤 남자인지 알려주는 중요한 정보 → 콤마 없는 제한적 관계절
✍️ 실전 연습
다음 문장들을 관계대명사 who를 사용해 의미가 바뀌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연결하세요.
- The boy is playing the piano. He is very talented.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My sister helped the old woman. She was crossing the street.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The girl is my best friend. She is standing at the front gate.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This is the teacher. He gave me the award.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The lady is kind. She takes care of many stray dogs.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That man is speaking loudly. He is my uncle.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I met a tourist. He came from Canada.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The students cleaned the park. They participated in the campaign.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That girl won first prize. She wrote a poem.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Mr. Lee is our neighbor. He always greets us with a smile.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마치며
이번 학습을 통해 관계대명사 who의 쓰임을 이해하고, 문장을 더 매끄럽고 정확하게 연결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Restrictive / Non-restrictive Clause의 개념을 익히며 콤마 사용 여부가 문장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배웠습니다.
문장을 쓸 때마다 스스로 질문해보세요:
“이 정보는 꼭 필요한가요?” → 그렇다면 콤마 없이!
“그냥 부가 설명인가요?” → 그렇다면 콤마와 함께!
📥 정답지 & 해설 다운로드
워크시트에 대한 정답지와 해설 PDF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안내 및 저작권 정보
✅ 이 콘텐츠는 자기주도 영어 학습을 위한 교육 자료입니다.
✅ 초등~중학생 및 일반 학습자, 학부모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 무단 복제 및 상업적 재배포는 금지되며, 인용 시 출처(똑똑 공부한장 / Sheetly)를 명시해 주세요.
© 2025 똑똑 공부한장 | Powered by Sheetly. All rights reserved.
문의: [sunnykrlee@gmail.com]